화가 난 사람을 진정시키려면 많은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누군가 흥분했을 때 "진정해"라고 말하는 것은 역효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상대방의 말을 듣고 그들의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것이 상황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상대방의 분노가 폭발적이고 예측할 수 없다면, 그를 진정시키기보다는 거리를 두는 것이 현명할 수 있습니다.
1. 침착함 유지하기
가능한 한 싸움을 피하세요. 상대방의 열이 끓을 때 똑같이 화를 내는 것은 상황을 더 나쁘게 만들 뿐입니다. 먼저 침착함을 유지하는 데 집중합시다. 성급한 행동은 빠르게 말다툼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당신이 감정이 전혀 없다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능한 한 두 가지를 지키려고 노력하세요: 당신이 할 수 있는 한 흥분하지 않는 것과 당신의 감정을 너무 많이 보여주지 않는 것. 중립을 지키는 방법 중 하나는 자존심은 잠시 접어두고 상대방의 말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다. 사실 화가 난 사람과 대화를 하면서 자신의 평판을 지키기 위해서는 방어적인 자세로 전환하기 쉽다. 다만 이성적인 대화가 어렵다고 화가 났을 때는 그 사람을 먼저 진정시키는 것이 좋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지 않는다. 상대방이 화가 났을 때 이성적인 어조로 말하는 것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 경우 상대방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고 방어적이기 쉽지만, 화가 난 사람과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가능한 한 포용적인 태도를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대부분의 경우 화가 난 사람은 자신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만약 상대방이 소리를 지르거나 분노를 표현하고 있다면 그렇게 하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가능한 한 아무 말도 하지 않거나 조용히 있는 것이다. 대화가 필요하다면 가능한 조용히 말을 하도록 노력한다. 그리고 중립적인 표정과 포용적인 몸짓 언어도 유지해야 한다. 화가 난 사람의 "벌집"을 물지 않고 현재 상황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대방이 마음을 추스르도록 돕는 것과 상대방의 폭력적인 언어를 받아들이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 상대방이 자신에게 욕설이나 비하하는 말을 하고 자신과 상관없는 분노를 표출하는 경우에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 "당신이 화가 나고 짜증이 나는 것은 알지만, 나는 당신의 편이고 당신을 돕기 위해 여기에 있다. 당신은 가능한 한 나에게 화를 내지 않도록 노력할 수 있는가?"
2. 상대방의 화 가라앉히기
잘못한 것에 대해 사과하세요. 상대방을 화나게 했다면 당연히 진심 어린 사과를 해야 합니다. 사과하는 것은 약한 것이 아니라 그 반대입니다. 그것은 당신이 상대방의 감정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신호입니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돌아보고 잘못했다면 미안하다고 말하세요. 아마도 상대방도 당신의 사과를 들을 필요가 있었을 것입니다. 자신이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더라도 사과가 상대방의 화를 가라앉힐 수 있다고 생각되면 해보세요. 효과적인 사과의 예를 찾아봅시다. "저는 여러분이 하와이에서 마지막 몇 년을 보내기 위해 저축하고 있던 돈을 사용했다는 것에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제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여러분의 마음을 이해합니다. 함께 해결책을 찾아봅시다." 침착하라고 하지 마세요. 분노의 감정에 지배당하는 상대방은 뇌의 이성적인 부분을 가둘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여러 가지 이유를 입력하여 침착하거나 이성적인 행동을 하도록 상대방을 부추기는 행위는 상대방의 감정을 인정하지 않기 위한 것으로 간주되어 상대방을 자극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경청 상대방이 감정적일 때 꾸짖을 사람이 아니라 자신을 이해해 주는 사람을 원한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의 말을 먼저 듣고 눈을 맞추고 상대방의 상황을 이해하기 위한 질문을 하고 필요에 따라 고개를 끄덕이는 것이 상황을 빨리 진정시키는 방법일 수 있다. 자신의 대화를 들어주고 공감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진정될 수 있는 방법이다. 물론 화가 난 사람들은 이성적으로 질문에 대답하고 싶어 하지 않을 때가 많다. 어쩌면 너무 화가 나서 자신을 이해해 줄 사람이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상대방이 하는 말을 최선을 다해 들어주기만 하면 된다. 상대방이 마음을 열지 않으면 억지로 열지 않아도 된다. 상대방의 감정을 인식하는 것. 세상 그 누구도 전혀 분노하지 않는다고 해도 무방하다. 다만 때로는 분노라는 감정이 다른 감정을 감추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기도 한다. 고통, 수치심, 슬픔 등의 감정. 상대방의 분노의 근원이 무엇이든 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이고 감정을 인정하는 모습을 보여준다(그러나 무조건 상대방의 말에 동의할 필요는 없다). 또한 자신의 기준에 따라 상대방을 평가하려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굳이 드러내려 하지 않더라도 신체 언어와 말투에 함축적으로 드러나 있어 상대방이 불쾌해 할 수도 있다.
상대방의 감정을 인정하는 예를 들어보자: "힘들겠다", "왜 화가 났는지 알겠다." "분노를 풀라", "그냥 잊어라", "나도 같은 경험을 했고 그냥 털어버렸다"고 말하는 것은 상황을 개선하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공감 표현 공감은 상대방의 관점과 불편한 상황을 이해하고 상대방의 감정을 공유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화가 난 사람에게 공감을 표현한다는 것은 그들의 말을 듣고 이해하려고 노력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과 같다. 화가 난 사람에게 감정이입을 하려면 상대방의 말을 반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당신은 집안일을 전적으로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화가 난다." 여러분은 "나는 여러분의 기분을 이해해요"라고 말하고 싶을지도 몰라요. 하지만 여러분은 그것이 상대방을 자극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나요? 상대방은 그들의 기분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유머로 상황을 매끄럽게 풀어보세요. 대신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상황을 의식하고 상대방이 당신의 접근 방식을 받아들일 것인지를 미리 알아야 합니다. 유머는 화학반응을 통해 몸의 기분을 좋게 만드는 호르몬을 분비하기 때문에 신체적, 심리적으로도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사건이나 사물을 농담으로 하거나 지적하는 것인 함께 나누고 웃는 것은 상황을 진정시키고 상대방의 분노를 풀어주는 빠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필요한 거리를 제공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화가 났을 때 많은 이야기를 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혼자 있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런 경우, 화를 내기 위해 상대방에게 말하는 것은 역으로 그들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존중을 표하고 그들이 필요한 시간과 거리를 줍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분노는 20분 이내에 해소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더 오래 걸릴 수도 있기 때문에 인내심을 갖고 기다리려고 노력합니다.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화가 난 거 알아요. 여기서는 더 이상 기분 좋게 해 줄 수 없을 것 같으니, 혼자 생각할 시간을 줄게요.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항상 여기 있으니까, 알려줘요."
3. 문제 해결하기
상대방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상대방의 분노가 실제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면 도움을 줄 수도 있을 것이다. 상대방이 당신의 제안을 듣고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화가 났다면 상황을 바로잡을 수 있는 방안을 만들 것을 제안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것이 통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럴 경우에는 먼저 상황을 인지하고 상대방이 당신의 말을 듣고 긍정적인 반응을 표명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왜 화가 났는지 물어봅시다. 여러분은 상대방이 여러분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미래에 집중하라 화가 났을 때 현재 자신의 감정과 상황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상황을 개선하거나 해결하기 위해서는 미래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이 방법은 상대방이 현재나 과거의 잘못에 머물지 않고 합리적인 상태에서 미래에 어떤 해결책을 가져올 수 있는지 생각하도록 도울 수 있다. 해결책이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어떤 상황이나 문제는 해결책이 없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상대방이 감정을 소화하고 넘어갈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인지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4. 떠나야 할 때 알기
침착할 수 없다면 거리를 두라. 상대방을 끊임없이 자극하거나 화를 내도록 유도하고 있다면 그냥 떠나는 것이 좋다. 자신도 화를 내기 시작하면 분명 상황이 더 나빠질 것이기 때문이다. 화를 내기 전에 그 상황에서 벗어나는 것은 생각할 시간을 주고 더 악화되는 것을 막을 것이다. 폭력을 인식하다 분노와 폭력은 같은 것이 아니다. 분노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경험하는 인간의 감정 중 하나이며, 폭력은 타인과의 상호 작용에 잠재적인 위험을 내포하는 건강하지 못한 행동이다. 상대방이 분노가 아닌 폭력을 사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일 것이다. 신체적 위협을 가했을 때(실제 폭력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위협을 느낀다면 그것이 폭력이다.) 내가 죄책감을 느끼게 할 때 자신을 비하하거나 욕할 때 네가 성적으로 강제적일 때 상황이 폭력적으로 변할 경우 대피한다. 화를 다스리지 못하는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다가 몸의 안전에 위협을 느낀다면 즉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는 것이 좋다. 가정폭력은 악순환을 형성하기 때문에 한 번 발생했다면 다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가정폭력의 위험이 있다면 신체적, 정서적으로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051-623-1399로 전화하여 가정폭력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한다. 다음의 내용이 가정폭력의 징후라면 참고하도록 한다. 나는 상대방이 화내는 것이 두렵다 상대방이 당신을 멸시하거나 부끄러워하게 만들 때 상대방이 예측 불가능하고 폭력적인 형태로 분노를 휘두를 때 상대방이 자신의 폭력적인 행동에 대해 당신을 비난할 때 상대방이 당신을 해치겠다고 위협한다면